급속한 방송환경의 변화로 인해 방송시장의 경쟁상황 역시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케이블과 위성에 이어 IPTV가 안착하면서 지상파방송사와 유료방송 간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같은 환경 속에서 고품질 방송콘텐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콘텐츠는 방송사업자의 이용자 확대와 방송 수신료나 광고수입 극대화를 위한 전제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방송콘텐츠가 가진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방송콘텐츠 거래와 관련된 다양한 경쟁 이슈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청자와 계약에 의해 개별채널 혹은 패키지로 대가를 받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료방송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지상파방송사업자-유료방송사업자, 유료방송사업자-채널사용사업자 간의 콘텐츠 거래, VOD 서비스와 같은 프로그램 단위의 거래 역시 확대되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 연구소에서는 공정한 콘텐츠 거래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 토론회 개요
일시: 2015년 7월 21일 화요일 오후 3시
장소: 프레스센터 매화홀
주최: 공공미디어연구소